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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콘텐츠로 풀어 낸 알기 쉬운 미국 문화 - 🫠 내 마케팅이 실패한 이유(외부 요인) 마케팅 통계/마케팅 실적 측정

by explorethis 2025.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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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로 풀어 낸 알기 쉬운 미국 문화

뉴스레터 디지큐에 연재 중인 콘텐츠로 미국의 IT 기업 마케팅 팀장으로서 현업에서 경험해 생각한 다양한 테마를 마케팅적 관점에서 풀어봅니다 👀

마케팅 담당자로 일하고, 우리는 크고 작은 실패와 성공을 경험합니다. 그리고이 성공의 기준은 기업마다 작업마다 다릅니다. 나는 이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잘 균형을 이루는 것이 마케팅 담당자로서의 경력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에서는 나를 포함한 많은 마케팅 담당자가 실무를 하고 실패에 더 마주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한 일을 평가할 기준이 없고 성과를 판단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빨리 진행하는 업무를 보면 과거 업무의 결과를 들여다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나를 위해, 2023년은 실패로 가득한 해였습니다. 수많은 실패 속에서 나는 끊임없이 "왜"를 질문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저와 나의 팀이 이렇게 열과 성을 다하고 일하는데 도대체 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지 반드시 알고 싶었습니다. 거기서 근면하게 데이터도 보고, 참고 자료도 조사해, 커뮤니티를 통해서 자문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문제는 "이것이었다"고 확인할 수있는 명확한 대답을 찾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적어도 마케팅 결과를 다양한 각도에서 보면 문제의 근본 원인을 대략적으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저의 제한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내 마케팅이 실패한 이유를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나누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내가 외부 요인의 특징으로 "직접 개선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의 원인을 올바르게 알고 있으면 두 가지면에서 도움이됩니다. 1) 진짜 원인을 파악하면 무관한 부분에 불필요한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지만, 2) 제한된 환경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현실적인 개선책 (마케팅이 가능한 것)을 세울 수 있습니다.

 

🛫 리더십/비전 부재 도널드 미러는 저서 <무기가 되는 시스템>에서 리더십을 비행기의 조종석에 비유합니다. 목적지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안전하게 도착할 계획을 세울 것. 그 후 팀원에게 목적지를 계속 깨우고 도착할 때까지 계획을 틈새 조정하는 것이 리더의 최우선 임무라고 말합니다. 이 계획은 비전 또는 로드맵에 해당합니다.

 

리더십과 비전이 없으면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도 성공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케팅 전략은 GTM 전략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이 GTM은 리더의 비전에 따라 방향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변화가 빠른 시장에서 리더십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리더십은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파악하고 일관되게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그래도 개인이나 팀 단위로 이러한 시도를 해보면 조직 내에서 변화를 일으키는데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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